Joonhwan Yoon


- 3대가 함께 사는 집 (Three Generations of the Family Live Together)

이 집은 3대가 같이 사는 집이다. 개개인의 연령대와 생활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 생활은 보호하면서 온 가족이 모였을 때 함께 있으면서 독자적인 행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거실과 식당이 배치된 2층은 매개공간 또는 사이공간으로서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 모여 커뮤니티를 형성하거나 필요와 상황에 따라 독립적인 행동 유형 선택이 가능한 공간이다. 다양한 레벨들로 구성된 심리적 경계와 3층 슬라브를 지지하는 내력구조벽체인 물리적 경계 사이의 모호성을 갖고 있는 거실은 가변적이고 다양한 이벤트들이 일어나며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레벨이 다른 거실들을 가로지르는 내력구조벽체의 일부를 개방하여 자유로운 순환체계를 갖는 동선을 계획하였으며 공간 속에서 끊임없이 움직임이 일어나도록 했다


Joonhwan Yoon


- 디자인 관점 (Systematic Design Strategies)

한 층의 넓이가 20여 평 내외인 좁은 면적에서 건축주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면서 3대가 함께 살 수 있는 충분한 환경을 계획해야 했다.

계단실은 북측 외기에 면하는 측면에 두고, 1층의 복도를 마주하고 있는 외부공간(중정)을 중심으로 공간을 동,서측으로 분리하여 대지의 조건에 부합하는 긴 장방형의 매스 조합을 형성하였다. 이를 통해 건축물은 대지 동,서측 도로 간 8m의 레벨차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전,후면 진입 동선의 연계를 위한 매개체가 된다. 중정은 접이식 문의 열림과 닫힘을 통해 공간적 전이를 일으킨다. 경계를 없애고 내,외부 공간을 통합적으로 확장하며 정원으로의 순환적 동선체계를 만든다. 세장해진 건축물은 외부 경관과 내부로의 빛의 유입, 조망 및 통풍 조건 등이 유리해지며 계단실의 독립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좁은 면적에서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을 가능하게 한다.


Joonhwan Yoon


- 가변적 공간 (Moving Flexibility)

① 물리적 공간구성 방식의 가변성

- 중정과 침실들의 움직이는 벽면과 접이식 유리창들은 제한된 면적 안에서 3대의 다양한 삶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공간의 전용과 확장, 공유를 위한 건축적 장치이다. 이는 기능적으로 부여된 공간 간의 경계성을 모호하게 하여 경계의 개방도를 조절하고 가변적 프로그램들을 수용한다.


Joonhwan Yoon


② 빛에 의해 조직화된 공간 연출

- 2층 거실의 동측에 면한 접이식 유리창, 중정에 면해 있는 미닫이창들과 목재 루버(Louver)들 간의 서로 다른 재료의 겹침은 시간과 계절에 따라 공간의 경계 맞은 편을 다양하게 인지하도록 해주며 콘크리트 벽체의 차갑고 무거운 물리적 물질감을 제거하여 보다 부드러운 균형감을 만든다. 그것들은 나란히 연결시킨 순간, 빛을 잘게 받아들여 문양을 만들고 다양한 그림자의 밀도와 풍경을 만들어 내는데 그것은 자연과 건축이 관계를 맺게 하는 훌륭한 장치로서 규모가 웅장하거나 압도적이지 않아도 빛의 효과와 소재의 표현 방법에 의해 충분히 다양하고 풍부한 표정이 있는 감성적인 내,외부 풍경과 빛에 의해 조직화(구체화)되는 공간 연출을 생성할 수 있다. 또한, 아트리움과 천창, 중정을 통해 끌어들여진 빛도 어우러져서 시간의 모습을 공간에 전사한다.


Joonhwan Yoon


- 재료와 물성 (Materials & Materiality)

규모가 크지 않은 주택이기 때문에 물성을 최대한 드러내지 않으며 진실되고 순수성이 있는 재료인 노출 콘크리트를 사용했다. 그리고 건축물이 존재하는 장소와 자연스러운 관계를 가지며 위압적이고, 무거워 보이지 않도록 재료의 단일한 물성 표현을 배제하고 노출 콘크리트의 서로 다른 재질감 표현 방식을 혼용하여 입면과 형태 요소들 간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도록 했다. 거푸집의 송판문양의 폭을 세장하고 비규칙적으로 패턴화 시켜 작은 단위로 형성된 집합체로 보이도록 재질감을 표현하였다. 또한, 콘크리트와 흑갈색 목재 패널의 선형적 조합은 물성의 차이는 있지만 내부의 프로그램을 입체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분할된 단위가 이어지면서 존재감은 있으되, 과시적이지 않은 건축물로서 놓인 장소에 입체적으로 동화된다.



Architects: BANG by MIN/ Sae Min Oh

Location: Seoul, South Korea

Area: 403.56㎡

Structure: R.C

Floor: B1 ~ 3F

Project Year: 2012

Architect in Charge: Sae Min Oh

Design Team: Changwook Kwak, Hyunduck Yoo

Photographs: Joonhwan Yoon



...






마실와이드 | 등록번호 : 서울, 아03630 | 등록일자 : 2015년 03월 11일 | 마실와이드 | 발행ㆍ편집인 : 김명규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지희 | 발행소 :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로8길 45-8 1층 | 발행일자 : 매일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