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gio Pirrone


건축적 꽃

팝아트적인 개념으로써, 이 거대한 금속덩어리의 꽃이 이 삼각형 대지에 설치되었고, 이는 상업건축물로서의 식별성을 제고하기위한 의도였다. 거대한 꽃과 같은 이 작은 수직도시는 이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풍요롭게 피어나기 시작할 것이다.

작은 수직도시와 떠있는 길

우리는 이 건축물을 기존도시와 접속된 자유분방한 “길”로서의 외부계단들이 허공을 유람하며, 빨간 엘리베이터가 바쁘게 수직운동하는, 커피숍, 레스토랑, 사무실, 주택 등 4채의 독립적인 건축물들로 적층된, 작은 수직도시로 간주했다.


Sergio Pirrone


상업적 식별성과 원형체육관

상업건축물로서의 아이덴티티 확보와 동시에 기존맥락과의 관계설정을 기해야했고, 그 결과, 대지와 마주보고 있는 원형체육관과의 충돌과 조화를 통해 그 두 가지를 동시에 획득하려 했다.

플러스커브와 마이너스커브의 충돌

플러스곡면으로 구성되어있는 원형체육관과의 조화를 위해, 그리고 차별화를 위해, 유사성과 이질성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마이너스곡면을 형태공간요소로 적용함으로서, 상업건축물로서의 식별성을 획득함과 동시에 기존도시와의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Sergio Pirrone


주택의 독립성과 본능의 충족

가장 높은 곳을 점거하고 있는 주택은 계단 길의 상승유람이 끝나는 지점에서 갑자기 등장하는 마당을 경유한 후 도달하게 하여 영역의 공간적 구분을 기하였고, 그 곳에서 옥상을 향한 계단길을 통해, 옥상마당들로 순환하게 함으로서, 주택으로서의 독립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흙을 밟으며 자연 속에 거주하려하는 주거의 본능을 충족시키고자 했다.


Sergio Pirrone



Architect: Hyoman Kim/ IROJE KHM Architects

Location: Yong-In, Gyeongi-do

Area: 155.88㎡

Completion: 2014

Design team: JiYeon Kim

Photograph: Sergio Pirrone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