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해마을 문화센터 건립사업 건축설계공모_당선작
아산의 지중해 마을이라는 관광지에 들어설 이 공모의 중요 과제중 하나는 가변성을 고려한 계획이다. 관광지로서 포용할 수 있는 공간, 주민들의 자치편의 공간 등 필요에 따라 변하는 공간의 가변성이다.우리는 공간의 가변성과 더불어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의 자유로운 접근을 포용 할 수 있는 개방의 공간을 제안한다. 공공의 건축으로서 좀더 열린 자세와 메인 상권 거리방향으로 후퇴된 공간의 영역을 모든 사람에게 내어줌으로서 좀 더 편안한 접근을 유도 하였다.
또한 관광지라는 동선의 흐름을 고려하여 그 동선의 연속성을 공간과 결합하였다.프로그램은 외부동선을 따라 자연스레 연결하였다. 층별 프로그램을 감싸고 있는 외부 동선이자 공간은 마주침의 공간이자 풍경을 담아내는 갤러리가 된다.
이러한 외부공간이자 동선은 가변적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접근하게 해주며 건물 전체를 개방감있게 이어준다.
폐쇄적 공간구획이 아닌 누구나 자유롭게 드나들며 마주치고, 소통하는 개방형 코어구성과 열린 외부공간을 하나로 엮어 주어진 프로그램을 감싼다. 2층 프로그램은 필요에 따라 두 개로 나뉘거나 1층 미술관과 연계해 전시관으로 쓰이기도 한다. 프로그램을 감싸고 있는 열린 외부공간은 가변적으로 변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별도 출입을 가능케 하며 수직적 프로그램 연계를 자연스럽게 연결한다.
3층 프로그램 또한 가변적 변화를 고려한다. 개방형 코어와 열린 외부공간은 가변적으로 변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별도 출입을 가능케 한다. 또한 열린 외부영역은 이곳을 방문하는 모두에게 전망쉼터와 지중해 언덕으로의 접근을 자유롭게 이어준다.
전층으로 이어진 열린 외부영역은 풍경의 영역까지 자유롭게 연결하여 모두에게 쉼터를 제공하며 사방으로 열린 풍경을 담아준다.
지중해마을 문화센터 건립사업 건축설계공모
당선작_건축사사무소 선공간
대지면적 276.8㎡
연면적 390.64㎡ (설계공모 기준면적 382.86㎡ 대비 +1.02%증가)
건축면적 163.68㎡
건폐율 59.13%
용적률 141.13%
최고높이 14.5M
층수 지상3층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주차대수 주차 3대(장애인1대포함)